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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5·18기념재단 직원 채용 재공고
5·18기념재단에서 근무할 직원을 아래와 같이 공개모집 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2025년 1월 31일
5·18기념재단 이사장
채용 내용
구분 | 5·18국제연구원 연구위원 | 기록진실부 부원 |
채용기간 | 2025. 2월 말~ 2025. 12. 31. | 2025. 2.월 말~ 2025. 12. 31. |
채용인원 | 1명 | 1명 |
담당업무 | 1. 5·18 관련 주제 연구 - 연구내용 : 5·18과 이행기 정의, 5·18연구 확산 등 주제(11월 말 연구 보고서 제출) 2. 5·18국제연구원 사업 자문(학술행사, 구술기록 해제 및 번역 등) 및 참여 - 국제포럼 및 국제연구원 주최 학술행사 기획 자문 및 발표 - 논문공모 등 공모사업 및 각종 사업 심사 - 이슈리포트 편집 및 구술기록 해제 및 번역 ※ 매월 연구 활동 보고서 제출 | 1.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업무 2. 5·18왜곡폄훼 대응 모니터링 및 시민참여 캠페인 운영 3. 토론회·집담회 개최 등 재단이 정하는 업무 |
지원자격 | 「5·18국제연구원 운영 규정」제8조(연구위원)에 따라 다음 각 호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 1. 박사학위를 갖고 있으며 5·18 및 민주·인권·평화·자유·정의 등 관련 연구를 한 자로서 3년 이상 해당 분야의 연구경력을 가진 자 2. 석사학위를 갖고 있으며 5·18 및 민주·인권·평화·자유·정의 등 관련 연구를 한 자로서 5년 이상 해당 분야의 연구경력을 가진 자 3. 상기 각 요건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고 인정되는 자 | 1. 5·18민주화운동 및 국가폭력, 민주주의, 인권, 평화, 시민운동 등 관련 국가 및 지방정부나 그 소관 기관, 연구소, 대학, 단체 등 3년 이상 근무 경력자 또는 3년 이상 해당 분야 연구자 - 관련분야 근무 경력은 경력증명서에 근무기간(연월일까지 기재)과 담당 업무가 구체적으로 명시된 경우에 한하여 인정 2. 학력 무관 |
우대조건 |
| 1. ITQ, 컴퓨터활용능력 등 한글·엑셀 관련 자격증 보유자 (최대 3점, 자격증 당 1점) 2. 5·18민주유공자 자녀 (5% 가산) * 면접 심사 점수에 가산, 1과 2는 중복 가산 없음.(면접 최대 점수: 105점) |
근무조건 | 주 20시간 근무, 4대 보험 가입 | 주 40시간 근무, 4대 보험 가입 |
급여 | 2025년 학술용역인건비단가 기준에 따름. | 재단규정 및 최종합격자 경력 사항에 따라 결정 |
지원자격 (공통) | 1. 「5·18기념재단 인사규정」 제23조 ‘임용 금지자’에 해당되지 않는 자 - 피성년 후견인 및 피한정 후견인 - 파산 선고를 받은 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 유예기간이 완료된 날로부터 2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은 경우에 그 선고 유예 기간에 있는 자 -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 병역 기피자 또는 군복무 이탈자 - 전직 중 불미한 소행으로 면직된 자 - 징계, 해직의 처분을 받고 2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2.「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2조(비위면직자등의취업제한)등에 해당되지 않는 자 3. 남자의 경우 병역을 필하였거나 면제된 자(공고일 기준) |
시험 방법
❍ 5·18국제연구원 연구위원
구분 | 1차 시험 (서류전형) | 2차 시험 (면접전형) |
평가 방식 | 심사위원 3명이 응시자의 자격요건 충족 여부 등 적격 여부 판단 | 심사위원 5명이 응시자를 대상으로 면접 |
평가 기준 (100점 만점) | 1차 시험 합격 여부를 가/부로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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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 자격요건 충족 여부 등 적격 여부 판단 | 70점 이상 득점자 중 상위 득점자로 최종 결정 |
- 연구업적평가 기준
평가지표1 | 석사학위 논문 | 1점 |
박사학위·석박사통합과정 논문 | 2점 | |
평가지표2 | (S)SCI, ACHI, SCOPUS급 국제학술지 논문 | 2점 |
평가지표3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 단독저서(번역서 포함) | 1점 |
평가지표4 | 공저 및 교신저자 논문 | 0.5점 |
유의사항 | 1. 논문은 게재 확인 증명시 점수 반영. 저서는 ISBN 보유 저서만 점수 반영. 2. 학술회의 발표문, 용역보고서, 저널은 미반영. ※ 연구실적 인정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공고일 기준으로 하되, 최근 3년 이내 본인의 출산 경험이 있는 연구자일 경우 공고일 기준 7년 전(2018년 1월 1일)부터 인정 3. 연구 업적 평가 점수 - 평가지표 1: 석사학위 논문과 박사학위 논문 모두 제출하는 경우 박사학위 논문 점수만 부여, 다수의 석사 및 박사 논문을 제출하는 경우에도 1편의 논문만을 인정함. - 평가지표 2~4: 편 당 점수 부여 (예: 평가지표2 논문 2편, 평가지표3 논문 1편 = 5점) - 연구 경력 평가는 각 평가지표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며, 10점을 만점으로 함. |
❍ 기록진실부 부원(5·18진상규명 및 왜곡·폄훼 대응 담당)
구분 | 1차 시험 (서류전형) | 2차 시험 (면접전형) |
평가 방식 | 심사위원 3명이 응시자의 자격요건 충족 여부 등 적격 여부 판단 | 심사위원 5명이 응시자를 대상으로 면접 |
평가 기준 (100점 만점) | 1차 시험 합격 여부를 가/부로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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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 | 자격요건 충족 여부 등 적격 여부 판단 | 70점 이상 득점자 중 상위 득점자로 최종 결정 |
- 연구·근무경력 평가 기준
연구 실적 | 석사학위 논문 | 2점 |
박사·석박사통합과정 학위 논문 | 3점 | |
(S)SCI, ACHI, SCOPUS급 국제학술지 논문 | 2점 |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 단독저서(번역서 포함) | 2점 | |
공저 및 교신저자 논문 | 0.5점 | |
근무 경력 | 6년 이상 | 6점 |
5년 이상 ~ 6년 미만 | 5점 | |
4년 이상 ~ 5년 미만 | 4점 | |
3년 이상 ~ 4년 미만 | 3점 | |
유의 사항 | 1. 논문은 게재 확인 증명시 점수 반영. 저서는 ISBN 보유 저서만 점수 반영. 2. 학술회의 발표문, 용역보고서, 저널은 미반영. ※ 연구실적 인정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공고일 기준으로 하되, 최근 3년 이내 본인의 출산 경험이 있는 연구자일 경우 공고일 기준 5년전(2020년 1월 1일)까지 인정 3. 연구 실적 평가 점수 - 학위 논문: 석사학위 논문과 박사학위 논문 모두 제출하는 경우 박사학위 논문 점수만 부여, 다수의 석사 및 박사 논문을 제출하는 경우에도 1편의 논문만을 인정함. - 그 외: 편 당 점수 부여 (예: 국제학술지 논문 2편, 단독저서 1편 = 6점) 4. 연구실적과 근무 경력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며, 최대 점수는 10점으로 함. |
제출서류
구분 | 5·18국제연구원 연구위원 | 기록진실부 부원 (5·18진상규명 및 왜곡·폄훼 대응 담당) |
제출서류 (공통) | 1. 이력서 2. 자기소개서 3. 최종학위증명서 4. 경력증명서(해당 시) 5. 각종 자격증(해당 시) 6. 개인정보 제공 이용 동의서 7. 부패방지권익위법상 비위면직자 등 취업제한 관련 확인서 | |
제출 서류 | 8. 연구수행계획서 9. 최종학위논문 국문 요약서 10. 연구업적 종합표 11. 최종학위논문 | 8. 직무수행계획서
|
※ 제출서류 중 이력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제공 이용 동의서, 부패방지권익위법상 비위면직자등 취업제한 관련 확인은 재단 서식 사용 필수(임의 수정 금지)
채용일정
❍ 공고기간 : 2025. 1. 31.(금) ~ 2. 11.(화) 15:00까지
- 공고 : 재단 홈페이지, 워크넷, 나라일터 등
❍ 서류 합격자 발표 : 2025. 2. 13.(목) 홈페이지 공고, 개별 연락
❍ 면접심사 : 2025. 2. 18.(화)
※ 면접 및 채용 일정은 면접 인원 및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변경될 경우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예정
❍ 최종합격자 발표 : 2025. 2. 20.(목) 홈페이지 공고, 개별 연락
❍ 임용예정일 : 2. 24.(월)
※ 최종합격자의 임용포기, 임용 후 퇴직 등의 사정, 결격사유 등으로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면접시험 불합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은 자 중에서 차순위자로 추가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음.
지원접수
❍ 접수기간 : 2025. 1. 31.(금) ~ 2. 11.(화) 15:00까지
※ 마감일 15:00시까지 도착 분에 한하여 유효
❍ 제출방법 : 이메일(hyj0118@518.org)
※ 방문·우편접수 불가
※ 이메일 접수 후 반드시 전화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문의번호 참조)
❍ 접수처/문의 : 행정지원실 인사담당자 (062-360-0512)
최종합격자 제출서류
❍ 주민등록등본‧초본(병역사항 포함)
❍ 가족관계증명서
유의사항
❍ 허위기재 또는 기재 착오, 구비서류 미제출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의 책임이며, 기재 사항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 기재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합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적격자가 없는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붙임
❍ 지원서 서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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