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제목
과객 제사 차려주고 사기 낳은 모친
자료분류
설화
조사자
최정여, 박종섭, 임갑랑
조사장소
경상북도 군위군 우보면
조사일시
1982.08.11
제보자
박영화
조사지역
경상북도

음성자료


구연상황

앞의 설화를 끝내고, 한참 생각하면서 어느 것을 들려줄까 망설이는 것 같았다. 그러다가 남의 집 역사 얘긴데 해도 괜찮을지 모르겠다면서 시작했다.

채록내용

조사지역: 경상북도/군위군/우보면
    분류코드: [우보면 설화 18] 
    테이프번호: T. 우보 3 뒤~4 앞
    조사장소: 나호 1동
    조사일: 1982.8.11.
    조사자: 최정여, 박종섭, 임갑랑
    제보자: 박영화(남, 64세)
    과객 제사 차려주고 사기 낳은 모친
    *앞의 설화를 끝내고, 한참 생각하면서 어느 것을 들려줄까 망설이는 것 같았다. 그러다가 남의 집 역사 얘긴데 해도 괜찮을지 모르겠다면서 시작했다.*

이건 남의 집 역사래. 그 인제 에, 에 남한테 후하기 하고 또 그 참 자비심을 풀며는 자손이 잘된다 카는 인제 그런거여.
우리 에 유교에서 보면 말이여, 어 향교를 숭상하지. 향교, 향교 숭상하는데, 그게 인제 향교에 성무한다, 성무한다카마 향교를 받들어가지고 향교 제사 지낼 때 같이 지사 지내주는 공자의 위패가 있고, 그 다음에 그 사성이 있지. 안자, 증자, 맹자, 자사, 그 사성이 옆에 있고, 그 다음에는 어 또 인제 중국의 또 명현들 말이여. 정명도 자튼(1)-하여튼.- 많애. 그런 분을 두고 우리 나라에서 십 사 성무가 있거든. 열 네 어른을, 그 향교에 어느 향교에 가도 열 네 어른을 받드는 그 어른들이 있어. 그집 그 어른들 총충에 우리 오현 그채, 우리 나라 오현 머 물론 아이가? 어 인제, 한 헌당, 정 일두, 어 이 휘재, 조 정암, 이 퇴계, 그래가 오현이제. 그 오현 어 이후에 인제 김 사기, 김, 신독재카는 이 어른들이 부자(父子)라. 부자 성무했는 분은 그 두 분 뿐이거든.
이분들이 전라도다 말이여. 저 저 저 충청도 아이가? 사기 또 신독재 이 부자 분이, 서울에 보성 어, 전문 학교라고 이전에 요샌 그 고려대학, 고려대학 그 교주 설립핸 분이 김성수씨, 호가 인촌이래. 김성수씨의 조상이, 에 인제 그 김사기, 신독재 카는 그 부자라. 사기 그 어른을 휘자가 김 장생 긴 장(長)자 날 생(生)자고, 신독재는 김 집 카는, 모을 집(集)자 김 집 카는 그 어른이 그 사기 자제거든.
그런데 그래 에 그 사기에 조부된 어른이 말이여, 지례 현감을 지냈데. 지례, 지례 현감이라 카만 인제 말하자마, 요새 말하자마
군수 계급이거든. 지례 현감을 지냈는데, 그래 노래에
현감을 지내가지고 그 참 시골에 와서 이래 참 좋은 집에다가 살림을 산다. 사는데 그래 어는 날은 인제 자기 집에서 인제 과객이 말이여. 이전에, 과객이 카는, 과객이 연연이 와서 한번썩 댕기고 참 가고 가고 하는 과객이 있어. 그래 과객으로 훤한 대접을 해 보내고 그 인심이 좋다 말이여. 그 보냈는데.
그래 한 날은 음 있다이까 하마 해가 그무스럼한데 그 과객이 찾아왔어. 그래 찾아와가, 
“아이구 이사람아 그래 오랫만일세. 좀 들어오게.”
카고 그래 늦게, 늦게 왔단 말이야. 늦게 오이 그래 그 저녁을 다 먹은 뒤에 왔어. 오이꺼네, 그래 이 어른, 사기 조부되는 그 어른이 그래 인제 안창문을 열골랑 그 며느리더러, 
“야야, 참 아무데 늘 여 우리, 우리 집에 댕기던 그 손님이 그래 찾아 왔으이까, 그래 인지라도(2)-지금이라도.- 니가 저녁을 한 상 새로 잘 채리라.”
카이, 그래 그 며느리가 아주 착한 양반이여.
“아이고 채리드리고 말고요.”
카머, 그래 새로 저녁을 해가아 뜨뜻하이 해가지고 한 상을 잘 채려다 준다. 다리이, 본집 소솔은(3)-다른 사람, 본 집 소솔들은.- 다 먹었거든.
그래 이 저녁상을 이래 채려다 놔주이, 이 이, 이분이 과객 손이 말이여, 그 저녁상을 안 먹어. 받어가지고 안 먹고 웃목에다가 이래 갖다, 떡 자는 방 웃목에다가 놔두고, 그래 뭘 이래 참 말하자면 종이를 갖다 딱 덮어 내삐두거든. 그래 주인어른이, 어 그 어른이, 
“아, 이 사람아, 시장키도 한데 자네가 왜 그래 저녁을 왜 안 먹노? 그 자네 저녁을 들게 어 시장한데 그래 되나?”
이카이, 
“아이구 저는 안 묵어도 괜찮습니다. 고마 있다아 먹도록 하지요.”
카고, 그러이 저녁 안 먹고 있는 거를 보이께네, 딱하고 자꾸 먹어라 칼 거 아이가? 그러이 왜 안 먹는 이유를 참 말하자면 알아야 될꺼 아이가?
“이 사람아 왜 안 먹노? 그러면 그카지 말고 그래 저 저녁 먹으라.?”
카이, 
“그런게 아이라 오늘 저녁에 저 참 돌아가신 저의 어무이 제삿날입니다.”
그래 돌아댕기는 과객이 집도 절도 없이니까 머 제사를 우째 지내노?
“그래노이 그래 제삿날이니까 고마 이 정성드리 했는 뜨신 음식에 내 내비두었다가 그래 밤 되며는 이 밥 가지고 그래 제사를 지낼랍니다.”
카는 그게여. 아 그래 이 어른이 생각하이 참 어, ‘형편이 그래 그렇지 저 저 참 지 마음으로 지극하구나.’ 그래 고마 바짝 권한다.
“이 사람아 저녁 먹어라. 저녁 묵고나마 또 새로 저녁 밤에 하마 안 되나? 어 이러이께네 자네가 그 굶어가면서 그럴 수 있나, 저녁을 묵으라.”
카이, 그래 배는 고프제 새로 해 줄라 카이까, 머 좀 미안키는 하지만도 저녁을 먹었다. 저녁을 먹고 그래 인제 자지.
그래 잘라카이 그래 이 어른이 연세는 많고, 그 어른이 인제 아들이 삼형제이니까 며느리가 서이다. 그러니 그 맏며느리는 그 큰 집에서 그 많은 손(손님)이고 어 또 참 대접할라 카만 얼마나 되노 말이여.
그러니 자기네 집도 인제 봉제사가 많으이 자꾸 제사도 지내야 되이, ‘아이구 저게 너무 으 참 골모를 많이 한다. 그러이꺼네 어째 저 과객 어무이 제사꺼정 지내라꼬 저 밥 하라고 칼 수가 있나? 그러니 에라, 이 저어집(4)-작은집, 둘째 아들 집을 말함.- 메느리는 저어는 제사 때 왔다만 가지 그런 골모리 없으니 그것도 좋은 일이고 하이, 에라 내가 가서 그 우리 두째 메느리한테 가서 좀 캐가지고 그 오늘 저녁 저 과녁 저어무이 제사는 그 저어집에서 채려가 오라칼빼께 없다. 그 내가 어른이고 카만 그거사 안될라.’ 싶어가아, 그래 인제에 밥이 좀 됐다. 저녁 묵고 인제 작디를 집고, 그 어 살림난 둘째 아들 멀리 안 내거든. 그래 갔다.
가서 그 밤이 되서 기침을 탁 하이, 아이 그래 어 시아, 시어른이 밤에 오신다 말이여, 나 많은 어른이, 그래 메느리가 쫓아나와, 
“아이구 아버님, 아이 밤에 그 우째 이 무슨 일이 급한 일이 있읍니까? 우째 이리 오십니까?”
카이, 
“그래 너거 모도 잘 자리 안 해놨나?”
카이까, 
“아이구 들어오시도 됩니다.”
마, 며느리 방이라도 그래 어, 밤에 댕기기는 안됐거든.
“오냐 그러마 내 드가서 할 말이 있다.”
칸다. 그래 들오시라 카거든. 그래 인자 큰방에 들어가서 앉아가지고, 
“야야 그런게 아니라, 사마리 이러이러 하고, 우리 집에 댕기던 그 과객 손님이 안 있나? 그래서 그 인제 저녁을 채리 주고 이라이까, 니 동서가 새로 저녁을 해가 따스이 해주이 먹도 아하고 그래 마 웃목에 밀치놓길래 내가 그 이유를 안 물을 수가 있나? 그래 그 진구이(5)-자꾸.- 물으이 ‘그래 오늘 저녁에 에 우리 어무이 제사 때문에 그 내가 이 정하기 했는 밥이라. 냈돘다아(6)-놔두었다가.- 그마 그 그 밥에 제사를 지낼라꼬 아 그래 안 먹습니다.’ 카이 ‘그 그럴 수가 있나’ 캐서 내가 권해가지고 그 밥을 믹있고, ‘저녁에 제사 지내도록 새로 지, 참 제사 채리 줄 챕이니, 그마 그래 알아라.’ 카고 그래 거어서 밥을 먹었다. 그랬는데, 그 니 동서가 낮에 점두룩(7)-날이 저물도록. 하루종일.- 손님해서 하고 그 큰 집 소임에 된데(8)-고된데.- 또 어찌 그래 과객 제사꺼정 채리라 칼 수가 있나? 그러이 너어는, 그저 모처럼 이 이런 일이고. 또 이거 좋은 일 아이가? 이거 좋은 일이고 하이 남 좋은 일 하면, 적선을 하면 나중에 복을 받니라. 남의 조상도 심기면 복받는다 카는기 있다. 이러이 그마 오늘 저녁 제사는 너거 집에서 채리라.”
카이, 그 둘째 자부가 그 얼토당토 아한 소리를 한다 말이라. 시아버님이가, 그렇제. 그러이 머 그라겠읍니다 카믄 그만 좋겠는데, 
“아이구 아버님 머 저 저 참 저어, 저어 당한 조상 제사 호역(9)-혹시.- 머슨 그런 일이 있어서, 큰 집에서 못 지낼 일이 있어서 저어떠러(10)-저희더러.- 제상 보라 카만, 아 다 하고 말고요. 하지만 아 과객 머 저저 응 저어무이 제사 지낼라 카는데, 뭐 그거 뭐할라꼬 밤에 그거꺼정 할 수가 있읍니까?
이카는 거야. 오냐 다시 두말 해가는 안된다. 머 할라이, 모할라이 캐 안 되이, 
“너거 생각이 그러마 구처없지.”(11)-별수없지. 별다른 도리가 없지.-
카고, 그래 인제 두째 아들 집에서 나온다. 에라 이번에는 막내이, 인제 시째 집 며느리 집에 갈 빼끼 없다고, 가가지고 그래 여견(12)-마찬가지로- 인제 둘째 며느리한테 가 갔지. 그래 기침을 하고 들어오라, 들오시라 캐서, 그래 들어가이 그래 여견 그 얘기 하지 않겠어. 똑 같은 둘째 며느리와 같은 얘기를 하이, 아 과역건(13)-과연.- 시째 며느리도 또 칸다. 안그렇겠어?
“그 아버님 머 그래꺼정 걱정하실꺼 머 있읍니까?”
카이, 
“거거또 머 니도 생각이 니 두째 동서와 같으며 머 구처없지. 천상 니 맏동서한테 칼빼끼 없지.”
그래 고마 두 군데 가서는 다 그마 참 어 뜻을 못하고, 그래 인제 천상 자기 큰 며느리 맏며느리한테 그 얘기할라꼬, 나중에 제사를 채리줄라 캤으니 채리조야 될꺼 아이겠어? 그래 큰 며느리한테 와서, 
“야야, 저 아무것이 저 에미 그래 자나?”
카이, 
“아이고 안주(아직) 안 잡니다. 아버님 어, 늦게 참 우에 이적건(14)-아직까지.- 안 주무십니까?”
카이, 
“오냐. 내, 이 니 둘째 동서, 시째 동서 내가 다 만내고 오는 길인데, 다른 기 아이다. 니한테 내가 할 부탁이 있으이 그래 좀 얘기를 해야 되겠다.”
“그래 들어오이소.”
그래 인제 큰방에 가서 그 얘기를 한다.
“참 과, 사마리 이러이러하고 해서 니는 저 손한테 점심꺼정. 저녁꺼정 새로 해 좄는데, 그래 니 둘째 동서, 시째 동서한테 저 과객의 으이 저 어무이 제사란다. 제산데, 내가 아께는(15)-아까는. 좀 전에는.- 그 얘기는 안했다만도, 그래 너는 그마 괴롭히지 말고 그래 음 그랄라꼬 캤디마는 그기 뜻대로 안된다. 안되이, 그래 내가 저어 어무이 제사 지낼라 카는 걸 저녁 안 묵고 있는 걸 저녁을 믹이놓고, 밤에 제사 채리주마 캐놓고 안채리 주서 되나? 또 아무리캐나 귀신을, 어 머 귀신이 왜 참 귀신겉지 아잖나? 이러이 구처없이 니가 괴롭고 하기는 하지만도 에, 마 천상 과객 저어무이 제사 지내도록 그래 제수를 만들어 조래이. 밥이나 정하게 하고 머 별거 있나 이래 해 조래이.”
카이, 
“아이구 아버님, 마 그라고 말고요. 그 으 그래야지요. 머 괴로운 기 머 있읍니까? 밥이나 마 정하게 하고 그래 저 사다는 명, 명태도 있고 하이까.”
머 부잣집에 없겠나 말이야.
“이러이 지 지 참 요랑대로 해서, 아 그 지내도록 하지요. 아이 걱정을 말고 주무시소 염려 말으시소.”
이칸다 말이라. 그래 시아버지가 가마이 생각해보이 그 맏며느리가 얼매나 고맙어. 또 그 그런기 복 받을 일이거든. 그러이 그래, 
“고만 내 잊어부고 사랑에 가아 잔다. 밤중 시간 되거들랑 그래 깨아나 조라.”
그럭저럭 인제 그래 잤다. 고만 시아버지가, 자고나이 밤중되마 제사를 지내야 될꺼 아니여. 그래 그 큰 며느리가 기침을 하고, 
“아버님 주무십니까.”
카이, 
“오냐, 야야.”
그래가지고, 그래 문 밲에 와서, 
“아이 아버님, 주무십니까?”
“오냐 야야.”
“인제 시간이 근저(16)-가까이.- 됐읍니다.”
“그래 어예 제수가 다 됐나?”
카이, 
“예, 머 대략 준비가 됐읍니다.”
이카고 보따릴 머 이래 하나 들라 주는 거야. 아애 머 옷보따리를. 그래, 
“야야 이기 뭐고? 이 보따리는 뭐고?”
카이, 
“그기 아이고 저 옷을, 어 옷을 한 벌 했는 오, 오, 옷보따립니다.”
이카이, 
“야야, 옷이라이 이거 무슨, 무슨 옷보따리 왜 인지 밤에 왜 주노?”
카이, 
“아이구 제사를 지낼라 카마 옷이 정결해야 되니까 그 손님 옷 한 벌 주이소. 주고 이 옷, 새옷을 갈아입고 그래 제사에 참석하도록 해야 안 됩니까? 그래서 여어 머 지 옷이 한 불 새기(17)-새 것이.- 있어서 그래 내왔입니다.”
칸다 말이라. 그 참 시아바이가 생각하이 그 며느리가 얼매가 기특하노. 어, 그래 이 과객을 깨와가이, 
“이 사람아 인제 우리 큰 메느리가 자네 제사 지낼라카이꺼네, 그 옷이 정결해야 된다꼬, 그 자네 옷이라꼬 이걸 입고 그래 제사를 지내라꼬 이걸 내보냈네.”
카이, 얼마나 흥감하기 고맙으노. 눈물을 흘리고 반갑다 말이라. 그래 참 주는 옷이랑 새로 말짱(18)-전부.- 갈아입골랑 그래 [테이프 교환] 감사해서 보니 눈물이 난다이 말이여.
그러나 인제 제사는 본집 제사를 정침에 웄채에 가서 정침에 가서 지내거던. 지내나마, 그 남의 제사 정침에 가서 지낼 수는 없으이 인자 거 사랑청에 우이청에 가서 그래 지내는 게 옳거던. 그래서, 
“아버님요, 저 참 제사를 천상 사랑청에 행사를 해야 안 되겠읍니까?”
“아이 그래야지.”
“그럼 제수를 말카 사랑청에 갖다 채리놓을끼이까 그래, 저 제사지내도록 그래 하라 카이소.”
카이, 
“그래라.”
그래 제수를 갖다 인제 에 사랑청에 갖다 인제 제수를 말카 채리놨다. 채리놓고, 그래 가 그 참 과객이 인제 지 혼차 지내지 뭐 남의 제사, 안 그래? 그래 제사를 지내러 나가서 진설해놨는 걸 가보이, 참 어 잘 채맀단 말이여. 그래, 그러이 얼마나 더 감사하노? 그래 제사를 다 지내고 그래 마칬다.
마치고 난 뒤, 그래 아침에 일나가주고 밥을 먹고 그래 아침 먹고 그 인제 참 감사하는 사례를 머 말할 수 없겠지 안 그래? 그래 많은 참 사례를 하고 감사하는 말을 하고 그래 아침 먹고 간다. 나간다. 나가이, 그래 이 과객이 제사지낼 때만 우선 남의 옷을 빌리 입지. 안 그래? 그래 입고 갈 리는 없는 거 아이가? 그래 벗어가 이래 웃목에 났두골랑 자기 옷 입고 갔다. 그래 그 그 집 맏며느리가 그래 인제 손님 간 뒤에 그래 사랑에 와서 이래 보니까 그 옷보따리가 그냥 있잖나. 그래, 
“아이고 아버님요, 와 그 손님이 저 옷을 주는 옷을 안 입고 그래 이대로 놔두고 갔읍니다. 그래 저 객지에 댕기만 옷이 남루하고 이럴테이까에, 그 이 옷을 가주고 저 가서 입으라꼬 그래 갖다주는 기 안 옳습니까?”
카이, 그 시아바이도 보이 뭐 제사 지낼 때 갈아 입었으만 지 옷 입고 가는 기 원칙이다 싶은데, 또 며느리가 또 그거꺼정 그래 해주이 또 더 고맙어. 그래 고마 이 노인이 고마 다리이(19)-다른 사람.- 시길 여가 없이이 고마 옷을 보따리 쥐이 가가주 저어 가는 그 과객을, 
“이 사람아, 이 사람아.”
불러가주고 그래, 
“거 있어라.”
캐가주고 자기 손수로 그 옷보따리를 갖다주고, 
”이 사람아, 우리 젊은 며누리가 그 옷은 이왕 자네 줄라꼬 하마 요랑했는긴데 그 놔두고 갔다고 그캐서, 그래 내가 뭐 다리이 시기는 거보담도 고마 내가 자네 줄라꼬 그래 급히 쫓아 나왔다. 그래 이걸 가주가거라.”
그래 이 과객이 옷꺼정 한 불 얻었다. 그라고 고마 시처렇게(20)-아무일 없이.- 고마 그래 지내는데, 그래 얼마 안 되가주고 이 노인이 밤에 인제 잠 자다가 꿈을 꾸이까, 오짠 깨끗한 참 안노인이 하나 이래 오디이만도 그래 절을 너부시하고 그 노인한테 절을 너부시하고, 
“대단히 참 감사합니다. 그래 은공을 뭐로 할 수가 없어. 뭐라꼬 은공을 할 수가 없어서 그래 이 저 구실을 두 낱 가주왔읍니다. 그러니 이 구실을(21)-구슬을.- 간직해가주 있으면은 저 앞으로 이 댁에 좋은 영광이 올껩니다. 이런께 제가 뭐 달리 보답할 수는 없고, 그래, 그래서 이 구실을 두 낱 가주 왔으니까 구실 하나는 붉고 하나는 푸르고 그래 이걸 오래 간직해 놨두이소.”
카고 그래 절을 너부시하고 고마 갔뿌맀다. 그래 이 노인이 거 자다가 꿈을 꾸도 꿈이 하도 이상타 말이여. 그래 불을 써놓골랑 앉아서 거 꿈 좋기도 하고 반다시 태몽이다 말이여. 안 그렇겠어? 그기 인자 태몽이거던. 그래 안창 문을 열골랑, 
“야야, 젊은이 잠들어 자나?”
카이, 
“아이고 저 안 잡니다. 그라이도 방금 일나서 불 써놓고 그래 방금 있읍니다.”
이카이, 
“그래 너는 우찌 그래?”
“거 하도 꿈이 이상해서 그래 저도 잠이 깨이서 있읍니다.”
카이, 그 며누리 꿈에도 똑같이 그렇단 말이여. 며느리 꿈에도, 그래 그래 이걸가여 저 며누리한테 가서는, 
“거 이 댁에 참 젊은 아가씨, 에 농에 볼라치면 구실 두 낱 들었을끼니까 그래 알고 오래도록 거 간직을 하이소.”
이칸다 말이여. ‘그거 참 이상하다. 그거 참 꿈은 좋은 꿈이다.’ 이래 생각을 했는데.
그래 과여껀 찾 그 달부텀 그 집 며누리가 태기가 있었단 말이여. 태기가 있어가주고, 그래 열 달을 배슬러가주고 그래 낳았는 아들이 그 어른의 손자이까 사기다 이말이여. 김장생 카는 그 어른이거던. 그래 그 어른이 참 저 충청도에서 말이여, 사기 사기가 고만 참 벼슬을 딴 거 아이라. 그래 향교에 성무했다 카마 더 할 수 없거던.
그래 그 구실을 인제 그 며누리가 하나를 가주고 있고, 그래 또 그 구실을 두 낱이다 말이여. 두 낱이이까 그 분이 두째 며누리 세째 며누리한테는 주지도 안 하고, 그래 자기는 하나 가주고 있으만 사기를 낳았고, 그래 인제 사기가, 사기 마누래가 자기 며누리 아이가, 그렇제. 그래 인제 그거를 하나 또 간직해놨다갈랑 그 며누리를 또 좄다 말이여. 어, 또 며누리를 조가주고 그래 인제 또 그 아럿대가 인제 또 구실가주고 그 신독재가 났다 말이여. 김집 카는, 그래서 양대가 향교에 승무했는 기지요.
그러니 남의 은덕을 해, 그만치 해놓이까 또 그 부인이 그만치 참 놀라운 생각을 좋은 생각을 해서 음덕을 해놓이, 그래 그 공으로서 거 참 양대가 그만치 놀랍기 됐고, 그래 오늘날까지 충청도 그 뭐 저 저 김성수씨 났는 마을이 내가 마을 이름 잘 모르겠다. 그래 그 자손이 이 김성수씨다 말이다. 인촌, 고려대학 설립자 아이가? 그 김성수씨의 조상이요, 거 사기 신독재카마 온 세상이 모르는 이가 없지. 그래 좋은 일 한 거는 덕을 본다 이말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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