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정보

발행호수
국민보 제三千七百九十一호(No. 3791)
발행년도
1966
발행월
01
발행일
12
수록면
2
기사유형
기사

기사내용

병오년 六○년 만에 돌아오는 「말」 라고 야단들이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다. 옛부터 젼 려오는 말이 「말 계집은 일곱 남편을 잡아먹는다」는 것이다.
팔자가 사납고 운이 나 남편을 사별하고 결혼힐이 파탄된다는 미신이 퍼져 있다.
그러나 약산른 장수들도 등장하고 있다. 운을 푼다는 「말」 인형을 만들어는가 하면 운의 「말」 인형을 만들어는가 하면 운의 「마 마스코트」도 나왔다고 한다. 가가 상당하다는 것을 보면 「미신 신앙자」가 일본엔 수두룩하다.
이들과는 반대로 「말」 미신을 추방하자고 들고 일어선 사람들도 많다.
지난 十一월 二十一일엔 「야마가다」에서 여자 고등학들과 어른들이 이 「말」 시민 추방 「데모」지 벌였다. 여자 고등학들과 「데모」대원들이 「말는 미신이다」 「말 미신 추방」 등등 「플카드」를 들고 시가를 누볐다.
「모자 건강 센터」가 중심이 되어 환갑을 맞는 「말」들이 일선에 나서 아기 가진 부인들을 찾아 자기들의 복한 활을 자랑하며 미신은 믿지 말라고 타이르고 있다.
어 「주간잡」는 「도」 본토기가 많은 「분구」의 「말 여성 실조사」와 「말 여론조사」를 서 발표다.
一九二四년 그러니 一九○六년 「말」가 열아홉살 되던 에 「아사히」가 「말」여성들의 복을 간증하는 투서를 모집, 발표하여 미신타파 「패인」을 벌인 사실을 예로 들었다.
인구 二十四만七쳔九二十一명 중 一九○六년 할머니가 七六十八명, 그러나 一九○七년도 一쳔九○명으로서 미신 문에 출율이 줄어든 것이 숫자상에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초혼의 남편이 살아있다는 분이(一九○五년·一九○六년·一九○七년 순서로) 五十八「퍼센트」, 五十五, 五十三이고 혼한 남편이 살아있다는 이가 八, 七, 十一이며 남편이 사망다는 이가 二十七, 三十三, 二十七, 이혼한 이가 一, ○, 三이고 독신이 각각 五「퍼센트」였다.
이들은 평을 「말」 문에 고통을 겪었다기도 하고 그것 문에 더러 나이를 속여 왓다고 한다. 「불지수」는 사실상 모두 비슷하다.
조사 결과 「말 여성의 불」을 시민이라고 각하는 이가 七十一「퍼센트」, 사실이라고 각하는 이가 七「퍼센트」,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는 이
(졔三면에 게속)
병오년 60년 만에 돌아오는 「백말띠」 해라고 야단들이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다.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말이 「백말띠 계집은 일곱 남편을 잡아먹는다」라는 것이다.
팔자가 사납고 운이 나빠 남편을 사별하고 결혼생활이 파탄된다는 미신이 퍼져있다.
그러나 약삭빠른 장수들도 등장하고 있다. 액운을 푼다는 「백마」 인형을 만들어내는가 하면 행운의 「백마」 인형을 만들어내는가 하면 행운의 「백마 마스코트」도 나왔다고 한다. 매가가 상당하다는 것을 보면 「미신 신앙자」가 일본엔 수두룩하다.
이들과는 반대로 「백말띠」 미신을 추방하자고 들고 일어선 사람들도 많다.
지난 11월 21일엔 「야마가타」에서 여자 고등학생들과 어른들이 이 「백말띠」 시민 추방 「데모」까지 벌였다. 여자 고등학생들과 「데모」대원들이 「백말띠는 미신이다」 「백말띠 미신 추방」 등등 「플래카드」를 들고 시가를 누볐다.
「모자 건강 센터」가 중심이 되어 환갑을 맞는 「백말띠」들이 일선에 나서 아기 가진 부인들을 찾아 자기들의 행복한 생활을 자랑하며 미신은 믿지 말라고 타이르고 있다.
어떤 「주간잡지」는 「도쿄」 본토배기가 많은 「분쿄구」의 「말띠 여성 실태조사」와 「백말띠 여론조사」를 해서 발표했다.
1924년 그러니까 1906년생 「백말띠」가 열아홉 살 되던 해에 「아사히」가 「백말띠」 여성들의 행복을 간증하는 투서를 모집, 발표하여 미신 타파 「캠페인」을 벌인 사실을 예로 들었다.
인구 24만 7921명 중 1906년생 할머니가 768명, 그러나 1907년생도 1090명으로서 미신 때문에 출생률이 줄어든 것이 숫자상에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초혼의 남편이 살아있다는 분이(1905년 1906년 1907년생 순서로) 58「퍼센트」, 55, 53이고 재혼한 남편이 살아있다는 이가 8, 7, 11이며 남편이 사망했다는 이가 27, 33, 27, 이혼한 이가 1, 0, 3이고 독신이 각각 5「퍼센트」였다.
이들은 평생을 「백말띠」 때문에 고통을 겪었다기도 하고 그것 때문에 더러 나이를 속여왔다고 한다. 「불행지수」는 사실상 모두 비슷하다.
조사 결과 「백말띠 여성의 불행」을 시민이라고 생각하는 이가 71「퍼센트」,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이가 7「퍼센트」,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는 이
(제3면에 계속)